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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법학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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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政府관료제`

관료제의 대안모델과 의의
차 례

Ⅰ. 서 론

Ⅱ. 관료제의 의의 및 최근의 environment(환경) change(변화)에 따른 한계
1. 관료제의 의의
2. 최근의 environment(환경) change(변화) 및 관료제의 한계
(1) 지식정보화사회의 도래
(2) 수요자 중심 행정의(定義) 강조
(3) 민주화와 인간화의 촉진

Ⅲ. 탈관료제 조직의 의의 및 유형
1. 탈관료제 조직의 의의
2. 탈관료제 조직의 유형
(1) 팀제
(2) 학습조직
(3) 네트워크 조직
(4) 가상조직

Ⅳ. 탈관료제 조직의 시사점
1. 한국 관료제의 현실
2. 탈관료제 조직의 긍정적 시사점
(1) 수평조직으로의 change(변화) 必要性 제기
(2) 네트워크와 관계의 중요성 인식
3. 탈관료제 조직의 부정적 시사점
(1) 비현실성과 과다한 조정 및 통합비용
(2) 관료제 옹호론의 입장
4. 종합적 검토

Ⅴ. 결 론

Ⅰ. 서 론
한국의 관료제는 소위 한강의...

`政府관료제`

관료제의 대안모델과 의의
차 례

Ⅰ. 서 론

Ⅱ. 관료제의 의의 및 최근의 environment(환경) change(변화)에 따른 한계
1. 관료제의 의의
2. 최근의 environment(환경) change(변화) 및 관료제의 한계
(1) 지식정보화사회의 도래
(2) 수요자 중심 행정의(定義) 강조
(3) 민주화와 인간화의 촉진

Ⅲ. 탈관료제 조직의 의의 및 유형
1. 탈관료제 조직의 의의
2. 탈관료제 조직의 유형
(1) 팀제
(2) 학습조직
(3) 네트워크 조직
(4) 가상조직

Ⅳ. 탈관료제 조직의 시사점
1. 한국 관료제의 현실
2. 탈관료제 조직의 긍정적 시사점
(1) 수평조직으로의 change(변화) 必要性 제기
(2) 네트워크와 관계의 중요성 인식
3. 탈관료제 조직의 부정적 시사점
(1) 비현실성과 과다한 조정 및 통합비용
(2) 관료제 옹호론의 입장
4. 종합적 검토

Ⅴ. 결 론

Ⅰ. 서 론
한국의 관료제는 소위 한강의 기적이라 불리는 국가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해왔다는 점에서 그 긍정적 역할을 높이 평가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관료제가 불확실성의 증대와 무한경쟁시대로의 돌입 등 역동적인 environment(환경) change(변화)에 대해 제대로 adaptation(적응) 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과함께 관료제적 조직구조에 대한 개혁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Weber의 관료제 패러다임 또는 계층제적 구조를 수정하여 조직의 상황 adaptation(적응) 성, 분권화, 인간화, 참여민주주의의 가치를 실현하자는 주장이라 할 수 있다. 관료제 개혁에 대한 논의는 조직구조 뿐만 아니라 조직행태, 조직文化(culture) 등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으나 이하에서는 조직 구조의 재설계 관점에서 탈관료제 조직을 중심으로 논의하고 한국행정 현실에서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Ⅱ. 관료제의 의의 및 최근의 environment(환경) change(변화)에 따른 한계
1. 관료제의 의의
Weber가 체계적으로 연구한 관료제(bureaucracy)는 일반적으로 대규모 조직의 많은 업…(drop) 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미리 정해진 규정과 절차에 의하여 처리하는 권위구조로 정의(定義)할 수 있다.관료제는 (ⅰ분업의 원리, (ⅱ계층제의 원리, (ⅲ문서주의, (ⅳ전문성의 원리, (ⅴ전임성의 원리, (ⅵ법규에 의한 운영 등의 특징을 보이는데 이러한 관료조직의 등장과 촉진은 국가행정업무의 양적질적 팽창에 기인하며 등장 당시의 시대 상황하에서는 업무처리의 정확성, 신속성 등을 가져온 효율적 기제였다고 말할 수 있다.

2. 최근의 environment(환경) change(변화) 및 관료제의 한계
(1) 지식정보화사회의 도래
지식정보화사회는 단절적 environment(환경) change(변화)에 대응하여 빠르게 지식을 창출할 뿐만 아니라 그 지식의 공유와 활용이 조직수준에서 강조되는 사회이다. 이러한 environment(환경) change(변화) 속에서 산업혁명을 배경으로 탄생한 관료제를 고수한다는 것은 행정의(定義) 경직성을 초래하여 지식정보화사회에 대
응할 수 없게 한다. 지식과 정보의 수명이 현저히 단축된 지식정보화사회에서 법령규칙내규 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관료제의 고수는 政府 생산성을 저하시킬 우려가 존재한다.
(2) 수요자 중심 행정의(定義) 강조
관료제는 계층적 권위체계에 근거하여 역할, 규칙 및 규정 등을 강조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통제지향적이며 공급자 중심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의 행정은 시민(Citizen)의 요구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시민(Citizen)참여에 의한 행정을 강조하는 거버넌스(governance)의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이러한 수요자 중심 행정의(定義) 강조는 관료제의 수정을 요구하고 있다.
(3) 민주화와 인간화의 촉진
전세계적인 민주화의 촉진과 조직인간주의의 확산은 비참여, 몰주관성, 비정의(定義)성을 특징으로 하는 전통적인 관료제에게 일정한 한계를 노정시키게 하고 있다. 관료제의 폐쇄적 조직관과 법규에 의한 지배, 계층제적 구조는 조직구성원의 행태에 경직성을 가져옴은 물론 조직성원의 참여를 제한하는 비민주적인 체제라 할 수 있어 사회적 change(변화)방향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Ⅲ. 탈관료제 조직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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