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보] 수원과학대 교육학개론 보고서 > 레포트업체

사이트 내 전체검색


레포트업체

[족보] 수원과학대 교육학개론 보고서

페이지 정보

dreampharma REPORT

본문




Download : [족보] 수원과학대 교육학개론 레포트.hwp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Download : [족보] 수원과학대 교육학개론 레포트.hwp( 66 )





시험족보/기타

[족보] 수원과학대 교육학개론 레포트 , [족보] 수원과학대 교육학개론 레포트기타시험족보 , 족보 수원과학대 교육학개론 레포트



족보,수원과학대,교육학개론,레포트,기타,시험족보


순서

[족보] 수원과학대 교육학개론 보고서

[족보] 수원과학대 교육학개론 레포트_hwp_01_.gif [족보] 수원과학대 교육학개론 레포트_hwp_02_.gif [족보] 수원과학대 교육학개론 레포트_hwp_03_.gif [족보] 수원과학대 교육학개론 레포트_hwp_04_.gif [족보] 수원과학대 교육학개론 레포트_hwp_05_.gif [족보] 수원과학대 교육학개론 레포트_hwp_06_.gif



설명

이번 레포트(report) 는 평생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의 개념과 당위성에 대하여 說明(설명) 하고, 우리 사회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평생교육의 事例를 제시, 본인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project인데 일단 처음으로 평생교육의 개념을 간략하게 나누면 1)평생을 통한 교육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교육 Life long education),
2)교육의 수직적 통합 : 公式(공식)화된 학교교육과 학교 외의 교육을 포괄하는 전 생애에 관련된 교육 (가정교육 - 학교교육 - 사회교육)
3)교육의 수평적 통합 : life(인생) 의 합리적 설계와 생애 개발을 위한 교육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교육으로 나눈다.
좀더 세부적으로 개념을 제시하면 평생교육론을 최초로 주장한 랭그랑(Lengrand ,1970)은 평생교육을 개인의 출생에서 스타트하여 죽을때 까지 계속되는 모든 교육을 통합시키는 원리로 파악하였다. 그는 한 개인의 겨욱이 학겨라는 형식적 기관에 들어서면서부터 스타트되고 또 그곳을 떠나면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일생을 통해 계속되어야 하는 것임을 지적하면서 교육이란 학교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삶을 모든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것임을 강조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때 까지 계속되는 교육의 과정은 통합적인 구조가 핑요하며 그 원리는 ‘평생교육’이고 그것을 위해 수직적 차원의 통합이란 사람의 삶의 과정에서 끊임없이 계속되는 교육, 즉 유아기, 유년기, 소년기, 청년기, 성인기, 노년기, 등 인간의 발달단계상에서 교육이 연속적으로 이루러져야 함을 나타내는 것이며, 수평적 차원의 통합이란 공간을 달리하여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교육기관 즉,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 이루러지는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등이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유기적 교육이 되어햐 함을 의미한다.
또한 유네스코의 평생교육연구소장이었던 데이브(Dave, 1976)는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발전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강조하면서 “ 평생교육이란 개인과 집단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인의 전 생애를 통해 개…(省略) 인적, 사회적, 직업적 발달을 성취하는 과정이다.” 라고 주장하였다. 그것은 life(인생) 의 다양한 단계와 영역에서 가능한 완전한 발달을 이룩하기 위해 모든 형식적(formal), 비형식적(nonformal), 무형식적(informal) 학습을 포함하는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교육을 의미한다.
그리고 또 평생교육의 당위성으로는 평생교육의 사회적 요구 (국제화 시대, 하이테크 시대, 지식정보화 시대, 실력능력주의 시대, 급변하는 직업세계)
- 평생교육의 당위성 (Lengrand, 1975)
① 인간의 이상, 관습, 개념의 가속도적 change(변화)
② 인구의 증가, 平均(평균)수명의 연장을 통해 교육의 양적, 질적 change(변화)
③ 과학기술의 진보와 산업 및 직업구조의 change(변화)
④ 정치의 변동
⑤ 매스미디어의 발달과 정보처리능력의 당위성 증대
⑥ 여가의 증대
⑦ 생활양식과 인간관계의 위기
⑧ 현대인의 정신과 육체의 부조화
⑨ 이데올로기의 위기에 있어서 정체감의 혼란
평생교육의 당위성 출처 : 네이버 블로그 http://ssulkj.blog.me/80072293341
이번엔 현재 진행되고 있는 평생겨욱 기관을 선택하여 그 기관이 실시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하자면 제가 살고있는 인천광역시 평생학습관을 보면
1. 직업능력개발 교육 : 지식기반사회 적응을 위한 자격증 취득 및 전문능력 향상 과정을 교육합니다.
2. 실버 교육 : 노령화사회에 대비한 노인의 사회 적응력 향상과정을 교육합니다
3. 市民culture교육 : 市民의 생애단계별 소양 교육을 통해 건전한 여가활용과 삶의 질을 증진시키는 과정을 교육합니다.
4. 지歷史(역사)회어울림교육 : 다양한 계층(소외. 다culture, 장애인)이 참여하여 긍정적 change(변화)를 유도하는 과정을 교육합니다.
5. 특강 및 단기 프로그램 : 학습자의 요구가 반영된 특색있는 프로그램 및 수료생들을 위한 심하학습을 교육합니다.
6. 기관연계 프로그램 : 평생학습 유관기간과

[족보] 수원과학대 교육학개론 보고서

;

레포트업체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dreampharma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dreampharma.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