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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핫식스
IMC 마케팅책략 분석
CONTENTS

1. 핫식스 선정동기 및 초기 에너지 음료 시장상황

2. 핫식스 IMC 目標(목표)수립과정과 책략수립
2-1 초기 핫식스 마케팅 실패 요인분석
2-2 핫식스 SWOT분석
2-3 핫식스 STP 책략분석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타겟팅(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3. 핫식스 IMC 도구 선정이유 및 책략
3-1 TV
도구 선정 이유
IMC 책략
광고 예상 비용
3-2 인터넷(Internet)
1) UCC
2) 온 오프라인 마케팅 (SNS)
도구 선정 이유
IMC 책략
3-3 옥외광고
도구 선정 이유
IMC 책략
광고 예상 비용
3-4 이스포츠 후원

4. 핫식스 IMC 마케팅 결과분석과 미래책략제안

1. 핫식스 선정동기 및 초기 에너지 음료 시장상황
불과 일년 여 사이에 에너지드링크는 수험생, 대학생, 직장인 등이라면 한번쯤은 먹...


핫식스
IMC 마케팅책략 분석
CONTENTS

1. 핫식스 선정동기 및 초기 에너지 음료 시장상황

2. 핫식스 IMC 目標(목표)수립과정과 책략수립
2-1 초기 핫식스 마케팅 실패 요인분석
2-2 핫식스 SWOT분석
2-3 핫식스 STP 책략분석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타겟팅(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3. 핫식스 IMC 도구 선정이유 및 책략
3-1 TV
도구 선정 이유
IMC 책략
광고 예상 비용
3-2 인터넷(Internet)
1) UCC
2) 온 오프라인 마케팅 (SNS)
도구 선정 이유
IMC 책략
3-3 옥외광고
도구 선정 이유
IMC 책략
광고 예상 비용
3-4 이스포츠 후원

4. 핫식스 IMC 마케팅 결과분석과 미래책략제안

1. 핫식스 선정동기 및 초기 에너지 음료 시장상황
불과 일년 여 사이에 에너지드링크는 수험생, 대학생, 직장인 등이라면 한번쯤은 먹어보았을 법 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일상에서 많이 찾는 제품이 되었다.
세계 에너지 음료 시장은 약 16조 억 원 규모이며 최근 5년 간 연mean(평균) 14%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아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Euromonitor에 따르면 에너지드링크 시장이 성숙기에 진입할 가능성이 높은 2xxx년~2015년 사이에도 시장 규모가 연mean(평균) 11.9%씩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시장의 성장 추세에 따라 음료업계는 물론 제약회사부터 스타벅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업들이 에너지드링크 시장에 새로 뛰어들고 있다아
2xxx년 국내 에너지드링크 시장은 막 성장하는 단계였으며, 연간 매출은 200억~300억 원 정도로 기능성 음료 매출 시장(연간 1900억 원대)과 비교하면 아직 규모가 작은 편이라 계속 성장 추세에 있다아 2xxx년 한 해 국내 에너지드링크 시장은 인지도와 매출 면에서 급성장을 이루었다. 2xxx년 1월 국내에서 2억5000만원어치가 팔렸던 에너지 음료는 2xxx년 2월 …(생략(省略)) 30억원어치나 판매되었다고 한다. 이는 2xxx년 대비 약 14.5% 증가한 것으로 음료수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이었다.

이러한 성장세는 대형마트와 편의점 매출 조사 결과에도 나타났다. 롯데마트 조사에 따르면 에너지드링크 제품 매출은 2xxx년 하반기 300% 이상 신장했고, 2xxx년 1월 한 달 매출도 작년 동기보다 466% 성장하며 기능성음료 1위였던 인삼/홍삼 음료 매출을 5년만에 역전했다.세븐일레븐이 발표한 2xxx년도 상반기 매출 결과 커피가 줄곧 1위를 지켜오던 커피/음료 품목 매출 1위를 핫식스가 차지했다. 레드불도 음료 제품으로는 고가인 2900원이라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7위를 차지해 에너지드링크 시장의 강세를 보여주었다.
굳이 수치와 자료(data)를 참고하지 않더라도 에너지드링크의 주 소비층인 20대인 우리 입장에서 볼 때 에너지드링크는 최근 대학생 사이에서 가장 ‘뜬’ 제품 중 하나가 확실하다고 느껴졌기에, 이번 조별 assignment인 [IMC 책략분석]에 적합한 주제라고 생각되어 선정하게 되었다.
하지만 위의 자료(data)처럼 핫식스는 처음부터 시장1위의 제품이 아니었다. 시장진입 초기에는 잘못된 포지셔닝으로 인해 소비자들과의 공감대 형성에 실패하였다. 그 이후 핫식스는 확실한 STP책략으로 재포지셔닝하여 현재의 에너지드링크시장 1위 자리를 지킬 수 있었다. 이러한 핫식스의 책략과 IMC방법에 관하여 분석해 보고자 한다.

2. 핫식스 IMC 目標(목표)수립과정과 수립

2-1 초기 핫식스 마케팅 실패 요인분석

만약 전 세계적으로 탄산음료=코카콜라, 스포츠음료=게토레이라면 에너지드링크의 카테고리는 레드불일 것이다. 왜냐하면 2xxx년 롯데칠성이 에너지음료시장에 뛰어들기 전 레드불은 이미 2001년 미국에서부터 굳건한 입지를 쌓아왔기 때문이다. 또한 국내의 경우 에너지음료보다는 박카스로 대변되는 자양강장제와 비타민드링크, 스포츠이온음료 등이 에너지 드링크를 대신해 왔다. 더구나 에너지 드링크와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자양강장제의 경우 의약품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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