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보육교사론] 보육교사로서 교통안전사고교육 > 솔루션

사이트 내 전체검색


솔루션

[사회과학][보육교사론] 보육교사로서 교통안전사고교육

페이지 정보

dreampharma REPORT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보육교사론] 보육교사로서 교통안전사고교육.hwp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Download : [사회과학][보육교사론] 보육교사로서 교통안전사고교육.hwp( 69 )






설명

[보육교사론] 보육교사로서 교통안전사고교육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어린이들의 행동특성(特性)은
Ⅲ. 어린이 교통사고 내역
Ⅳ. 보육교사가 진행할 수 있는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Ⅴ.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Ⅵ. 선진국의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교육
Ⅶ. 도로를 안전하게 건너는 방법
Ⅷ. 날씨와 교통안전
Ⅸ. 어린이에게 자주 일어나는 교통사고 유형과 예방대책
` 참고자료(資料) `
Ⅰ. 들어가며
어린이 교통사고는 대부분이 집과 통학로 주변에서 어린이들의 부주의에 의한 무단횡단 등으로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한다. 어린이는 교통상황에 대한 이해와 순간적인 판단이 떨어져 평소 가정과 학교에서 지속적인 교육으로 기본적인 행동원칙이 하나의 습관으로 형성되어져야 잘못된 판단에 의한 실수를 예방할 수 있다. 어린이가 부모와 일상생활을 통한 횡단사고 예방을 위한 도로횡단의 원칙을 보면 횡단보도 앞에서 우선 멈추고 좌우 진행하는 차량을 보아야 한다. 또 횡단보도의 우측에서...

[보육교사론] 보육교사로서 교통안전사고교육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어린이들의 행동특성(特性)은
Ⅲ. 어린이 교통사고 내역
Ⅳ. 보육교사가 진행할 수 있는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Ⅴ.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Ⅵ. 선진국의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교육
Ⅶ. 도로를 안전하게 건너는 방법
Ⅷ. 날씨와 교통안전
Ⅸ. 어린이에게 자주 일어나는 교통사고 유형과 예방대책
` 참고자료(資料) `
Ⅰ. 들어가며
어린이 교통사고는 대부분이 집과 통학로 주변에서 어린이들의 부주의에 의한 무단횡단 등으로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한다. 어린이는 교통상황에 대한 이해와 순간적인 판단이 떨어져 평소 가정과 학교에서 지속적인 교육으로 기본적인 행동원칙이 하나의 습관으로 형성되어져야 잘못된 판단에 의한 실수를 예방할 수 있다. 어린이가 부모와 일상생활을 통한 횡단사고 예방을 위한 도로횡단의 원칙을 보면 횡단보도 앞에서 우선 멈추고 좌우 진행하는 차량을 보아야 한다. 또 횡단보도의 우측에서 운전자를 보며 손을 들고 차량의 멈춤을 꼭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특히 신호등이 설치되어 있는 횡단보도에서 어린이가 특별히 주의할 점이 있다. 녹색신호에 건너며 반드시 자동차가 정지했는지 확인하고 절대 뛰지 않도록 해야 하고 녹색신호가 깜박일 때에는 횡단하지 않으며 공을 튀기거나 물건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본문에서는 어린이의 교통사고 내역, 가정과 교사의 교통안정교육 방법, 선진국의 예방교육, 어린이에게 자주 일어나는 교통사고 유형과 예방대책 등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어린이들의 행동특성(特性)은

1). 모방성
- 어른들을 따라 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 어린이 교통사고 중 무단횡단 사고가 가장 많은 이유는 바로 어린이들이 무단횡단 하는 어른들을 따라 하다 종종 교통사고를 당하기 때문일것이다
2). 조급성
- 항상 마음이 조급하여 뛰려는 특성(特性)이 있다.
- 뛰는 것이 천천히 걷는 경우보다 사고 위험이 7배, 주 정차된 차량사이를 뛰는 것이 18…(생략) 배나 사고 위험이 높다.
3). 단순성(자기중심성)
- 모든 것을 자기 위주로만 판단하고 행동한다.
- 한번 멈추어 있는 차는 계속해서 멈추어 있는 것으로 생각하며 녹색불이 들어오면 모든 차는 다 멈춰 주는 것으로 생각한다.
4). 행동능력 미흡
- 위험한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 차가 오면 몸이 빨리 피하지 못하고 우물쭈물하다 사고를 당할 수 있다.
5). 속도, 거리 추정 능력 미흡
- 차량속도나 차의 거리추정능력이 부족하다.
- 실제로 차가 금방 내 쪽으로 옴에도 불구하고, “빨리 뛰면 되겠지!”하며 뛰어가다 종종 사고가 발생한다.

Ⅲ. 어린이 교통사고 내역

1). 어린이 교통사고 내역
OECD 30개 회원국 중 28개국의 14세 이하 어린이 인구 10만 명 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살펴보면, 한국이 3.1명으로 뉴질랜드(3.5명), 슬로베니아(3.5명), 미국(3.5명) 다음으로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스웨덴(0.6명)의 5배, 네덜란드(1.0명), 영국(1.1명), Japan(1.1명), 덴마크(1.3명), 프랑스(1.3명), 독일(1.3명)의 약 3배 정도 높은 수치이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어린이 교통사고율이 꾸준히 낮아지고는 있지만 선진국과 비교해 보았을 때 여전히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최근 10년간 어린이 사고사망요인 1위를 차지하여 왔습니다. 2006년의 경우 276명의 어린이가 교통사고로 사망했으며 23,880명의 어린이가 부상을 당했습니다.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중 72.1%가 보행 중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18.1%가 자동차 탑승 중 사망한 것으로 나타나 보행 environment의 열악성, 위험성을 단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부상자의 경우 보행 중 사고가 현저히 높았던 과거와는 달리 탑승 중 사고가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06년 발생한 어린이 교통사고의 유형` (단위:명)

사고유형
보행중
자동차 승차중


[사회과학][보육교사론] 보육교사로서 교통안전사고교육



[사회과학][보육교사론] 보육교사로서 교통안전사고교육_hwp_01_.gif [사회과학][보육교사론] 보육교사로서 교통안전사고교육_hwp_02_.gif [사회과학][보육교사론] 보육교사로서 교통안전사고교육_hwp_03_.gif [사회과학][보육교사론] 보육교사로서 교통안전사고교육_hwp_04_.gif [사회과학][보육교사론] 보육교사로서 교통안전사고교육_hwp_05_.gif [사회과학][보육교사론] 보육교사로서 교통안전사고교육_hwp_06_.gif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보육교사론,보육교사로서,교통안전사고교육,인문사회,레포트


순서

[사회과학][보육교사론] 보육교사로서 교통안전사고교육

[사회과학][보육교사론] 보육교사로서 교통안전사고교육 , [사회과학][보육교사론] 보육교사로서 교통안전사고교육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보육교사론 보육교사로서 교통안전사고교육

;

솔루션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dreampharma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dreampharma.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