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마케팅 분석 - ㈜놀부 마케팅 事例 분석 > 무료레포트

사이트 내 전체검색


무료레포트

[경영,경제] 마케팅 분석 - ㈜놀부 마케팅 事例 분석

페이지 정보

dreampharma REPORT

본문




Download : [경영,경제] 마케팅 분석 - ㈜놀부 마케팅 사례 분석.ppt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Download : [경영,경제] 마케팅 분석 - ㈜놀부 마케팅 사례 분석.ppt( 14 )





경영,경제,마케팅,㈜놀부,마케팅,사례,경영경제,레포트

레포트/경영경제


설명

㈜놀부 marketing instance(사례) 분석

㈜ 놀부의 선정계기
2004년 산업자원부 장관 표창(리더십 부문)
2005년 신뢰기업 대상(한국 소비자 포럼 주최)

급속한 속도의 점포 증가의 원인(原因)과 marketing 분석

상대적으로 광고(promotion)부문에 두각을 보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성장에 따른 원인(原因) 분석

회사 연혁
1987년 신림동 놀부보쌈 제 1호점 개점
부대찌개, 유황오리, 한정식, 항아리 갈비 등으로 영업확장
2002년 해외시장 진출-China(‘놀부명가’ 로 진출)
현재 창립 18주년에 430여개의 가맹점 보유
㈜ 놀부 7p 분석
Product
1) 맛의 표준화 : 한식은 상대적으로 제품 표준화하는데 불리(프렌차이즈화에 대한 어려움을 극복)
표준화의 계기 -`충북 음성에 대규모 공장을 설립: 맛의 표준화에 기여

2)새로운 메뉴의 개발: 3년을 주기로 신제품을 출시(현재 8개의...

㈜놀부 marketing instance(사례) 분석

㈜ 놀부의 선정계기
2004년 산업자원부 장관 표창(리더십 부문)
2005년 신뢰기업 대상(한국 소비자 포럼 주최)

급속한 속도의 점포 증가의 원인(原因)과 marketing 분석

상대적으로 광고(promotion)부문에 두각을 보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성장에 따른 원인(原因) 분석

회사 연혁
1987년 신림동 놀부보쌈 제 1호점 개점
부대찌개, 유황오리, 한정식, 항아리 갈비 등으로 영업확장
2002년 해외시장 진출-China(‘놀부명가’ 로 진출)
현재 창립 18주년에 430여개의 가맹점 보유
㈜ 놀부 7p 분석
Product
1) 맛의 표준화 : 한식은 상대적으로 제품 표준화하는데 불리(프렌차이즈화에 대한 어려움을 극복)
표준화의 계기 -`충북 음성에 대규모 공장을 설립: 맛의 표준화에 기여

2)새로운 메뉴의 개발: 3년을 주기로 신제품을 출시(현재 8개의 브랜드 출시)
놀부의 7p 분석
Price
단품 메뉴와 매인 메뉴의 가격 差別화
-`저렴한 식사를 찾는 점심손님과 고품질을 요하는 저녁손님을 동시에 끌어들일 수 있는 전략(戰略)

단품 메뉴의 경우 5000~7000원 선(보통 한식 음식점과 가격 비슷)
본 메뉴에서의 가격에 상대하여는 보통or 고가격 형성
점심할인 제도(일부 메뉴에 한정)-보쌈 같은 경우 가격 측면에서 점심에 먹기 부담스럽다는 소비자의 인식에 반응
타사대비점심 할인 제도의 차이점
가격 출혈 경쟁이 아닌 소비자의 배려
가격의 할인 폭은 줄였지만 고객의 식역수준 이상으로 할인(고객의 만족요인)

수요의 이동이 아닌 고객의 편의
고객의 property(특성)상(20~30대의 직장인과 가족층) 저녁 시간대의 손님을 점심으로 끌어들일 수 없음에도 가격할인을 시행
놀부의 7p 분석
Promotion

광고홍보` 사회 환원 홍보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한 ‘나눠주는 미학’
프랜차이즈 확장에 따른 과대광고 보다 기업의…(To be continued ) 대고객 신뢰형성의 주안점
‘사랑의 봉사단’ ‘상록 장학회’
외식논문 공모: 대학생들을 상대로 적극적 프로모션 방침
Dual brand naming: 한가지의 주요 메뉴를 뒷받침 해주는 부차적 메뉴의 부각
놀부의 외식 논문 공고
외식 산업에 대한 논문으로서 자사 promotion 뿐 만이 아니라 외식 산업 발전예측에 대한 반응 탐구

상대적으로 주요 고객층이 아닌 20대를 향한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
놀부의 7p 분석
Place&Process
메뉴의 표준化와 매뉴얼化
한식의 ‘손맛’으로 인한 표준화의 어려움
중앙 집중식 주방(central kitchen)충북의 음성 공장 건립으로 인한 재료의 균질화와 대량 생산이 가능(공장에서 1차 가공후 각 지점에 전달)

각기 요리법을 매뉴얼 화해서 어떤 사람이 만들어도 동일한 맛을 낼 수 있도록 추구(ex:조리 시간이나 불의 강도등)
놀부의 7p 분석
People
전 사원의 지식 경영화
본사의 사원 뿐만이 아니라 각 프랜차이즈 가맹점주에게 지식경영에 참여토록 함(수업과 현지진행의 방식)
교육 시스템의 구조:맨터링(6개월 이상된 직원이 신입 직원과의 1:1 교육)과 OJT 교육, 교육전임강사에 의한 교육
종업원 교육으로 인한 서비스 접점에서의 고객 만족을 실현
놀부의 7P 분석
Physical evidence
매장의 현대화와 고유화의 조화

1.일부의 가맹점의 형태를 둘로 이원화
현대적인 인테리어+토속적인 풍경으로 인한 文化(문화) marketing

2.현대적인 화장실 설계(인테리어와 각종 용품에 대한 고객의 배려
경쟁자 분석 (1)
한쿡
한식과 패밀리 레스토랑 이라는 조화(VIPS의 한식화 패턴)
(식탁에 앉아서 한식을 즐길 수 있는 매력)
주 메뉴는 한식이 주류, 부차적 서비스(디저트) 는 서구화(전 연령층이 고객층)

60여종이 넘는 메뉴

동일 자회사인 VIPS보다도 월등한 서비스
구전 고객의 다량 확보
경쟁자 분석
한쿡의 최대 drawback(걸점)
한정식메뉴의

[경영,경제] 마케팅 분석 - ㈜놀부 마케팅 사례 분석 , [경영,경제] 마케팅 분석 - ㈜놀부 마케팅 사례 분석경영경제레포트 , 경영 경제 마케팅 ㈜놀부 마케팅 사례



[경영,경제] 마케팅 분석 - ㈜놀부 마케팅 事例 분석



[경영,경제] 마케팅 분석 - ㈜놀부 마케팅 사례 분석_ppt_01_.gif [경영,경제] 마케팅 분석 - ㈜놀부 마케팅 사례 분석_ppt_02_.gif [경영,경제] 마케팅 분석 - ㈜놀부 마케팅 사례 분석_ppt_03_.gif [경영,경제] 마케팅 분석 - ㈜놀부 마케팅 사례 분석_ppt_04_.gif [경영,경제] 마케팅 분석 - ㈜놀부 마케팅 사례 분석_ppt_05_.gif [경영,경제] 마케팅 분석 - ㈜놀부 마케팅 사례 분석_ppt_06_.gif



순서

[경영,경제] 마케팅 분석 - ㈜놀부 마케팅 事例 분석 ;

무료레포트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dreampharma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dreampharma.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